티스토리 뷰

물리적 무결성 제약조건(Physical Integrity Constraint)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의 구조나 연산의 물리적 특성을 제약하는 조건을 말한다.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Enity Integrity Constraint)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기본키로 지정된 모든 튜플들의 속성이 NULL값을 가질 수 없도록 하는 제약.

ex : 학생정보 릴레이션에서 학번을 기본키로 지정했다면 학번값이 NULL이 되어서는 안된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Referntial Integrity constraint)


두개의 릴레이션이 참조관계를 형성할 때 참조하는 외래키는 참조되는 릴레이션의 기본키로 존재하도록 하는 제약.

ex : 성적 릴레이션에서 학생정보 릴레이션의 학번 이라는 키를 외래키로 지정했을 경우 학생정보 릴레이션에 없는 학번이 성적 릴레이션에 있어서는 안된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을 달성하기 위해 DBMS가 제공하는 기능 :


제한


참조되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을 삭제할 경우, 참조한 릴레이션에 같은 값을 가진 튜플이 존재한다면 삭제 연산을 제한하여 제약조건을 달성한다.


연쇄


참조되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을 삭제할 경우, 참조한 릴레이션에서 같은 값을 가진 튜플을 삭제해서 제약조건을 달성한다.


NULL


참조되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을 삭제할 경우, 참조한 릴레이션의 같은 값을 가진 튜플의 값을 NULL로 바꿔서 제약조건을 달성한다.


기본값


NULL기능에서 NULL대신 설정한 기본값을 대입한다.






도메인 무결성 제약조건(Domain Integrity Constraint)


속성은 도메인에 존재하는 값만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제약.






사용자 정의 무결성 제약조건(User Define Integrity Constraint)


기타 무결성 제약조건들을 말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