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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활동하는 세상을 이라고 한다. 맵의 종류로는 오픈월드, 인스턴스 던전 등 여러가지가 있다. 오픈월드의 경우 한번에 그 큰 맵을 다 로드하고 플레이 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타일로 맵을 나누고 각 타일들을 필요할 때마다 로드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타일로 나누어진 월드맵을 로드하는 방법은 크게 심리스 방식, 존 방식 2가지가 있다. 로드 방식에 따라 게임의 스타일도 다르기 때문에 심리스 월드, 존 월드 라고 부르기도 한다.




심리스(seamless)


플레이어의 시야에 들어오는 맵을 미리 로드하는 방식이다. 주로 오픈월드 게임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장점 : 플레이어의 이동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바로 로드 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맵을 이동할 수 있다

단점 : 초반 로딩이 길며, 플레이 도중에 계속 로딩을 해야하기 때문에 부하가 생길 수 있다.


존(zone)


플레이어가 나누어진 타일의 경계를 넘으면 그 때 해당하는 타일의 맵을 로드하는 방식이다. 주로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장점 : 경계를 넘기 전까지는 로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부하가 적다.

단점 : 부드러운 이동이 제한된다.




거대한 오픈월드가 필요하지 않은 게임이라면 특정 구간을 전부 로드하는 룸(room)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인스턴스 던전 형식의 게임이 여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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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추적기술 - Dead Reckoning  (0) 2016.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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